“그때에 이스라엘 자손이 그곳에서 각기 자기의 지파, 자기의 가족에게로 돌아갔으니 곧 각기 그곳에서 나와서 자기의 기업으로 돌아갔더라. 그때에 이스라엘에 왕이 없으므로 사람이 각기 자기의 소견에 옳은 대로 행하였더라” (24-25)
레위인의 첩으로 인해 발생한 사건은 이스라엘 민족간의 잔혹한 전쟁으로 이어졌습니다. 이들은 자신들의 한 지파인 베냐민 지파의 여인들과 아이들까지 완전히 진멸하였습니다. 그리고 나서 돌이켜보니 이제 이스라엘의 한 지파가 사라지게 될 운명에 처한 것이 눈에 들어오기 시작했습니다. 그래서 그들은 먼저 야베스 길르앗에서 400명의 여성을 잡아다가 아내로 주었습니다. 그런데 아직도 젊은 여성이 200명 더 필요한 상황이었습니다. 그래서 그들은 실로의 여인들이 춤을 출 때, 베냐민 지파 청년들이 이들을 잡아가도록 허락해 주었습니다. 하나님은 최초의 부부인 아담과 하와를 지으실 때, 아담의 갈비뼈를 취해서 하와를 창조해 주셨습니다. 하나님은 말씀만으로도 하와를 만드실 수 있었는데, 이렇게 하신 이유는 아담과 하와가 한 몸임을 밝히시기 위함이었습니다. 아담은 그녀를 보고, 그녀가 자신과 한 몸이었음을 바로 알아차렸고 인격적인 사랑의 고백을 하였습니다. 이러한 인격적인 유대감이 형성된 후에 둘이 부부 관계가 형성된 것입니다. 그런 창조적 관점으로 보더라도 본문의 이야기는 하나님의 뜻과 맞지 않는 방법임을 잘 알 수 있습니다. 이스라엘 장로들이 걱정하는 가장 큰 핵심은 베냐민 지파에게 맡겨진 땅을 잃을지도 모른다는 것이었습니다. (17절) 기업은 상속받은 땅을 지칭할 때 많이 사용되었기 때문입니다. 그래도 그들의 목적은 여하튼, 조금 선한 부분도 있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만, 그 과정은 완전히 인간적이고 악한 방법이었습니다. 선한 동기가 악한 과정을 정당화시켜주지 않습니다. 그들이 이렇게 밖에 할 수 없었던 이유는 스스로 하나님께 한 서원 때문이었습니다. 하나님과 맺은 언약은 중요합니다.그러나, 그것 때문에 이렇게 비인격적인 행동을 하게 한 것은 옳지 않습니다. 만약 자신들의 맹세가 잘못되었다고 느꼈다면, 하나님 앞에 회개하고 돌이켰다면 전혀 다른 결과가 나왔을 수 있습니다. 마음을 보시는 하나님께서 그들의 회개를 받아주셨을 것입니다. 하나님을 율법적인 분으로 오해하면 얼토당토 않은 결정을 하게 됩니다. 23절에 보니까 결국 베냐민 자손은 실로 여인들을 납치해서 아내 삼았습니다. 그 과정에서 또 하나의 피해자가 나왔습니다. 하나님의 기준과 가치가 무너지면 가장 먼저 피해를 보는 것은 사회적 약자입니다. 교회는 이 땅 가운데 사회적 약자의 목소리를 대변할 수 있어야 합니다. 24절에서 그들이 각자 자기 집으로 돌아갔다고 나옵니다. 이 말씀은 이스라엘이 계속해서 흩어져서 하나가 되지 못하였는 모습을 암시적으로 보여 주는 말이기도 합니다. 드디어 사사기의 마지막 구절이 나옵니다. (25절) 사사시대의 이스라엘의 왕은 하나님 자신이셨습니다. 그런데, 이스라엘이 하나님을 자신들의 왕으로 인정하지 않고 배격한 것입니다. 그래서 이스라엘이 타락한 것입니다. 그 결과는 참담한 영적 암흑기를 맞이하게 된 것입니다. 오늘의 기도 말씀이 사라지고, 기준이 무너져버린 사사시대를 보면서, 이 시대를 살아가는 저희와 우리 자녀들이 하나님의 진리의 말씀을 삶의 기준으로 삼아가는 귀하고 복된 주의 백성 되게 하여 주시옵소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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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 본문은 이스라엘 열한 지파와 베냐민 지파의 3차 전쟁의 이야기입니다. 숫적으로 월등이 많은 이스라엘 연합군이, 자신들의 힘과 수를 의지하다가, 턱없이 적은 숫자의 베냐민 지파에게 1차, 2차의 전쟁의 큰 패배를 경험하게 됩니다. 그들은 큰 실패를 경험하고 돌아와서 다시 하나님을 찾게 되었는데, 하나님은 세번째 전투를 앞 두고 있는 이스라엘에게 ‘올라가라’ 말씀하시며, ‘그들을 네 손에 넘겨주리라’고 말씀하신 그 이후의 사건이 오늘 펼쳐지고 있습니다.
이 전쟁에는 아이러니가 있습니다. 이스라엘 연합군이 승리한다고 한들, 자신들의 형제 지파인 베냐민이 멸족을 당하게 되는 것이고, 베냐민이 승리한다고 한들, 자신들의 민족들을 치는 것이니 자랑스러울 것이 하나도 없는 전쟁인 것입니다. 어느쪽이 이기고 어느쪽이 지든지 간에, 이것은 똑같이 이스라엘 전체가 상하고 몰락하는, 양쪽이 다 패배하는 전쟁인 것입니다. 전쟁에서 이겨도 승자가 없는 전쟁입니다. 죄악에 대한 하나님의 응답이 이 전쟁의 결과를 통해 드러난 것입니다. 사사기에 왕이 없다는 것은 실제로 나라를 다스리는 통치자로서의 왕이 없었다는 의미입니다 그러면서 또한 하나님의 통치를 거부하는 것을 의미하는 것입니다. 하나님을 왕으로 인정하지 않고 말씀대로 살지 않고 자기들 마음대로 살 때, 그때가 극단적인 혼란기였습니다. 왕이신 하나님을 고백하는 것이 모든 질서의 시작인 것을 다시 한번 깨닫게 됩니다. 오늘의 기도 “하나님 아버지, 죄의 힘은 너무도 강한 것을 깨닫게 됩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동족간에 서로 전쟁을 하면서도 무엇이 잘못되었는지 알지 못했습니다. 죄는 눈을 멀게 하고 서로를 미워하게 하고 서로를 심판하게 합니다. 우리의 왕 되신 하나님 아버지, 아버지의 통치 가운데 순종하며 자유함과 평강을 누릴 수 있도록 우리의 마음을 주장하여 주시옵소서” This passage, I believe, presents to us a picture of a process of holy humbling that God must bring His people through before He is able to use them. We all want to be used by God. We all want to fit into His plan and be His instruments for the fulfillment of His work. But many of us are not yet in the place in our lives where we can be useful to Him. There is still too self-dependency and pride wrapped up in all of our hearts.
Just as we cannot use a tool that has a will or mind of its own, neither can God use us until we have been broken free of our pride and self-sufficiency and our trust in our own strength and resources. He cannot use us until we are humbled and brought to a place of full submission to Him. Though this is a story of a civil war among the people of Israel, God reveals that it was more about the war that they needed to engage within their own hearts. There were a lot of finger pointing and judging against one another, always looking outwardly, but not one time did they look inwardly at their own sins and their disobedience to God. It was only when God’s people were truly humbled that the Lord grants them victory. This was another reminder as well that it would be the Lord who would do it - not they themselves. They now were tools in His hand. They were, at last, in a position to be used by Him. We should never presume or assume we know what God wants without really surrendering first our own biases, preferences, and thoughts to God so that we can genuinely say, “Not my will, but your will be done.” Prayer: Father God, please show us to your ways and your purpose and may not our pride get in the way. Help us to show humility before you so that we can live according to your will and not ours. May we truly decrease so that you can increase. In Jesus’ name, amen. 모든 이스라엘 자손이 미스바에 모입니다. 이스라엘의 리더들, 모든 지파의 리더들이 하나님 백성의 총회 앞에 서고, 칼로 무장한 보병이 사십 만 명입니다. 이 소식을 베냐민 자손이 듣습니다. 이스라엘 자손이 레위인, 곧 죽임을 당한 여인의 남편의 증언을 듣습니다. 레위인은 베냐민 기브아 사람들의 음행과 망령된 일을 설명하고, 이스라엘 자손의 결정과 행동을 촉구합니다. 하지만, 그의 증언에는 자신에 대한 성찰과 뉘우침이 없습니다. 레위인의 증언을 들은 모든 백성이 기브아 베냐민 자손에 대한 징벌을 결의합니다. 다만, 이 과정에서 이스라엘 자손은 죄를 확정하기 위한 율법의 가르침, 곧 두 세 사람의 증언을 들어야 하는 율법의 가르침을 놓칩니다. 이스라엘 자손은 베냐민 지파에 사람들을 보내어 그들이 행한 악행을 추궁합니다. 그리고 기브아의 불량배들을 자신들에게 넘겨주어 그들의 생명을 취해 악을 제거하도록 협조할 것을 요구합니다. 그러나 베냐민 자손은 이스라엘 자손의 요구를 거부하고, 오히려 이스라엘과의 전쟁을 결의합니다. 베냐민의 군사는 이만 육천 명이고, 기브아의 택한 용사는 칠 백 명입니다. 기브아의 칠 백 명은 다 왼손잡이고, 물매에 능한 용사들입니다.
“이에 모든 이스라엘 자손이 단에서부터 브엘세바까지와 길르앗 땅에서 나와서 그 회중이 일제히 미스바에서 여호와 앞에 모였으니” (1) “이와 같이 이스라엘 모든 사람이 하나 같이 합심하여 그 성읍을 치려고 모였더라” (11) “그런즉 이제 기브아 사람들 곧 그 불량배들을 우리에게 넘겨 주어서 우리가 그들을 죽여 이스라엘 중에서 악을 제거하여 버리게 하라 하나 베냐민 자손이 그들의 형제 이스라엘 자손의 말을 듣지 아니하고 도리어 성읍들로부터 기브아에 모이고 나가서 이스라엘 자손과 싸우고자 하니라” (13-14) 오늘의 기도 “사랑의 주님, 죄와 불의를 미워하되, 항상 나 자신을 돌아보게 하소서. 공의의 결정에서도 형제 사람을 잊지 않게 하소서. 분노에 이끌리는 삶을 살지 않도록, 말씀과 성령으로 충만하게 하소서” 저녁 때에 에브라임 출신의 한 노인이 밭에서 일을 마치고 돌아오다가 레위인 일행을 발견하고 자기 집으로 영접합니다. 노인은 지극한 정성으로 이들을 돌봅니다. 일행의 마음이 즐거워질 때, 성읍의 불량배들이 노인의 집에 몰려와 행패를 부립니다. 이 집에 들어온 사람을 끌어내라고 하며, 그와 성관계를 맺겠다고 합니다. 집주인(노인)은 이들에게 악행을 저지르지 말라고, 망령된 일을 하지 말라고 말합니다. 그러면서 자기의 처녀 딸과 레위인의 첩을 대신 욕보이든지 혹은 원하는 대로 하되, 레위인에게는 망령된 일을 하지 말라고 제안합니다. 무리가 듣지 않자, 레위인은 자기 첩(아내)을 붙잡아 밖으로 끌어내 그들에게 내줍니다. 무리는 밤새도록 여인을 능욕(성폭행)하고 새벽 미명에 풀어줍니다. 동틀 때에 여인은 자기 주인(남편)이 머무는 집으로 돌아와 쓰러져 날이 밝기까지 엎드러져 있습니다. 그의 주인이 일찍 길을 출발하려고 집 문을 나서다가 문 앞에 쓰러져 있는 여인을 발견합니다. 일어나서 길을 떠나자고 말하지만, 여인은 이미 죽은 상태입니다. 레위인은 여인의 시체를 나귀에 싣고 자기 집으로 돌아옵니다. 그리고는 칼로 자기 첩의 시체를 열 두 덩이로 나눠서 이스라엘 사방으로 보냅니다. 이 끔찍한 광경을 본 모든 사람이 큰 충격을 받습니다. 이런 일은 출애굽 후 오늘까지 처음 있는 일이라고 말합니다. 이 상상할 수 없는 사건(기브아 베냐민의 악행)에 대해, 이스라엘의 거국적 대처 방안을 강구하자고 말합니다.
“그 노인이 이르되 그대는 안심하라 그대의 쓸 것은 모두 내가 담당할 것이니 거리에서는 유숙하지 말라 하고 그를 데리고 자기 집에 들어가서 나귀에게 먹이니 그들이 발을 씻고 먹고 마시니라” (20-21) “동틀 때에 여인이 자기의 주인이 있는 그 사람의 집 문에 이르러 엎드러져 밝기까지 거기 엎드러져 있더라” (26) 오늘의 기도 “사랑의 주님, 도덕적 타락이 깊어지는 세상을 보면서 마음이 아픕니다. 우리 가정과 교회가 도덕적 부패에 빠지지 않도록 말씀과 성령으로 항상 새롭게 하소서. 하나님과의 영적 회복을 통해 도덕적 회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이 시대를 긍휼히 여기소서. 우리에게 은혜를 베푸소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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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uly 20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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